맥 OS Big Sur의 베타 버전을 꽤 오래 사용해오고 있었다.
내 맥북 프로 SSD의 용량이 256GB인 관계로 빅서 베타, 파컷, 포토샵 기타 등등의 설치 용량에 이것저것 자료들까지 합쳐지니 클라우드와 외장 HDD만으로도 용량이 부족했다.
빠릿한 삼성과 씨게이트 중 고민하다 SEAGATE 의 BarraCuda Fast SSD USB-C 1TB를 주문했고,”2년중 1회 데이터 무료 복구와 Adobe 포토그래피 플랜 제공 부분에 끌렸음”
SSD는 타임머신용 백업과 데이터 저장용,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눴다.
총 1TB 중 740GB는 *ExFAT* 으로 포맷해 Mac과 윈도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으로, 260GB는 *Mac OS 확장(저널링)* 로 파티션을 나눠 타임머신 전용 백업 공간으로 해둔 상태.
외장 HDD 의 자료를 SSD 로 옮기는 과정에서 드라이브 버그가 생겼다.
이 버그는 ‘아마 빅서의 버그 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 일종의 데이터 뻥튀기로 1에서 2로 데이터를 복사 후 1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데이터 용량이 당연히 늘어나야하는데 SSD에 삭제한 데이터 용량 그대로 남아있는 현상이었다.
맥 OS내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사용중인 HDD 용량을 체크하면 해당 데이터만큼 사용중인 용량으로 계속 잡혔기 때문에
자료들을 정리하고 백업 후 포맷을 결정했고, 이 후 어처구니 없는 2번의 포맷을 진행하게 된다.
APFS 대소문자 구분
재부팅 후 command + option + R 로 macOS 유틸리티에 진입
‘디스크 유틸리티’ 를 선택 후 ‘Macintosh HD’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지우기’를 통해 삭제
삭제 시 포맷 방식은 Mac OS 확장(저널링) 또는 APFS 를 선택하면 되는데
나의 경우 멋도 모르고 ‘APFS 대소문자 구분’ 을 선택하고 포맷을 진행했고 이 후 재포맷을 해야했다.
*이 포맷을 시발점으로 일이 꼬이기 시작함*
암튼 포맷 후 ‘macOS’ 설치를 통해 카탈리나의 재설치를 진행함
“APFS 대소문자 구분으로 포맷을 하게 되면 포토샵 등을 정상 설치 할 수 없기 때문에 포맷 말곤 다른 선택권이 없다. mac의 포맷은 꼭 Mac OS 확장(저널링) 또는 APFS 로 하길”
PK Download Error 8 이라고 읽고 2분의 저주라고 쓴다.
카탈리나의 재설치는 30분 정도 소요 중이었다.
2분이 남은 상태에서 한참을 로딩이 걸리더니 ‘PK Download Error 8’ 이라는 팝업창과 함께 macOS 카탈리나의 설치가 진행불가라는 안내문구가 뜬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몇시간이 소요됐는지 모른다.
암튼 많은 시행착오 끝에 나의 기준으로 찾은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
1. 사용중인 아이폰과 핫스팟 연결하기
100% 성공확률이다. ‘macOS 설치’ 항목에서 설치를 진입하기 전에 연결중인 인터넷을 아이폰의 핫스팟으로 변경했다. ‘PK Download Error 8’ 항목이 뜨는 원인 중 하나가 공유기를 거친 Wifi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집에서 사용중인 Wifi 로 몇번의 ‘PK Download Error 8’ 로 재설치를 진행했고 이 후 집 근처 카페에서 다른 Wifi로 진행해도 똑같이 ‘PK Download Error 8’ 에러가 떴고 설치 불가 상태였다 때문에 이 방식 (command + option + R)으로는 불특정 wifi로는 진행할 수 없다는게 결론- 나의 경우 LGU+ 69,000원 요금제를 사용중인데 나눠쓰기 데이터가 별도로 있어 11GB 내에서 핫스팟을 할 수 있었다. 총 8.??GB로 1번의 카탈리나를 설치를 할 수 있었다. 핫스팟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랜선을 바로 꼽아 진행해도 가능하다고한다. “2015 이하 맥북이거나 USB-C 랜선 포트를 지원하는 악세서리가 있다면..”
*재설치의 방법 중 macOS 부팅 USB는 16GB 이상의 USB가 없으므로 패스함*
2. iCloud 삭제 및 NVRAM 리셋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설정] – [Apple ID] 에서 연결중인 나의 맥북프로를 선택해 [계정에서 삭제] 를 통해 iCloud에서 삭제.
이 후 command + option + P + R 로 진입 후 Enter 여러번 입력 후 재부팅
Command + R 로 진입 후 ‘macOS 설치’ 항목에서 Wifi가 접속 된 상태에서 설치 진행
“접속된 Wifi는 1번에서 ‘PK Download Error 8’ 항목이 뜨던 Wifi 였는데 정상 설치 됨. 내 기준에서 꽤(?) 모험이었는데 핫스팟 데이터를 대부분 소진한 상태였기 때문에 다른 옵션이 없었음. 또 2분에서 멈추지 않을까 조마조마하며 진행했고, 시발 이게 뭐라고 손에 땀까지 남*
다만, 2번의 경우 ‘카탈리나’의 이전 버전인 ‘하이 시에라’ 가 설치되기 때문에 이후 ‘App store’ 에서 카탈리나를 다운받아 업데이트를 진행해야했다. “시간이 더 걸리는게 단점”
3. 타임머신 백업에 관해
‘APFS 대소문자 구분’으로 포맷된 상태에서 포토샵등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재포맷을 진행해야 했는데 이때 타임머신을 통해 현재까지 해둔 셋팅등을 백업해 두기로 했다.
이후 올바른 포맷방식인 [Mac OS 확장(저널링)]으로 포맷 후 command + option + R 로 macOS 유틸리티에 진입해 [Time Machine 백업으로 부터 복원] 을 통해 복구를 진행했다.
1시간 후 복구가 완료되었는데 기존의 모든 데이터들을 똑같이 복구해놓았다. [Mac OS 확장(저널링)] 으로 포맷된 방식을 기존에 백업해둔 [APFS 대소문자 구분] 포맷 방식까지 모두 되돌려 놓았음 ;;
기존 글에 작성한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스냅샷과 똑같은 일이 생겨 소름이 끼쳤고,
다시 재포맷을 해야 했다.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분은 타임머신을 통해 백업을 할 땐 올바른 포맷 방식으로 쌓인 데이터를 백업하길 바란다.